Moriah이반 로버츠에게 환상으로 보이시면서 직접 가라고 명한 모리아 교회입니다.
로버츠는 주님의 명하신 바를 순종하여 이 교회에서
기도와 성경 말씀을 전하면서 성령의 임재가 일어났습니다.
이 장소는 지난 1904년 10월 31일에 소수의 사람이 기도 중 영국 웨일스 지방에 성령의 역사가
임하여 많은 사람이 복음의 선포로 그들의 죄를 회개하고 그 지역 전체의 생활 양식을 바꾸게 한,
진정한 주님의 임재하심으로 초대 교회의 오순절의 마가의 다락방처럼 성령의 역사가 임한,
장소인 모리아 교회였습니다.

웨일스 부흥에 대해(저는 부흥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성령의 임재 혹은 쉐키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조금 언급을 하면 1904년 봄부터 웨일스 지역 젊은이들의 기도 모임에서부터
성령 역사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성령께서 역사의 현장을 준비하는 기간이었습니다.

주님의 역사가 임하기 전 몇 년 전 부터 소수의 진정한 작은 자들이 주님의 날의 도래를 위해
눈물로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의 한 명인 세쓰 조슈아(Seth Joshua)목사는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의 출신의 엘리트가 아닌 광야의 엘리사처럼
(엘리사는 엘리야가 주님의 영의 인도로 찾아갔을 때 아버지의 밭에서 소를 모는 농부였었습니다)
볼품이 없는 광산의 젊은이들을 사용하여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기도해 왔었습니다.
(세쓰 조슈아 목사는 주님의 역사하심이 일어나기 전까지
이 기도를 누구에게 말하지 않고 혼자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전형적인 광부의 아들로 태어난 이반 로버츠란 젊은이가
웨일스 지방의 극도의 영적 침체로 인한 사회나 개인의 부조리의 삶을 보면서
10년 넘게 혼자서 주님의 역사가 임하기를 기원하면서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같은 광부의 아들로 태어나 광부로 일을 하면서 주님의 나라의 임재를 위해
기도한 중보 기도의 사람 리즈 하월즈와 같은 경우였습니다)
그는 1904년 그가 26세가 되기 전에 광부로 일을 하면서 다른 젊은이와 달리 교회에서
선생으로 그리고 그의 개인적인 삶은 말씀 연구와 기도로 주님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주님의 때가 오면서 1904년 봄에 그는 새벽에 갑자기 일어나 주님의 성령의 임재를 체험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에 말할 수 없는 기쁨과 성령의 위로하심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주님과 깊은 영적 교통은 그가 세쓰 조슈아 목사를 만나기 전까지 있었었습니다.

세쓰 조슈아 목사와 기도 모임 중 그가 (세쓰 조슈아 목사)
“주님! 우리를 주님의 뜻에 굴복시켜 주소서!!” 하고 기도할 때
이반 로버츠에게 떨림과 그리고 평안함이 임하면서 주님이
그를 주님의 뜻 때로 사용하신다는 것을 직감하게 되었습니다.
성령께서 그가 이제는 주님이 어디로 가라고 명하시면 어디든지 가고
그가 주님의 검으로 말씀을 전하고 주님이 원하시는
어느 무엇도 할 것을 아셨기에(소위 성령의 역사에 준비된 자)
그에게 소명을 주셨습니다.
(이렇게 성령의 소명은 오랜 준비된 자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오직 순종하라!” 이 말씀을 그에게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환상을 보았습니다. 그 환상에서 본 교회가 바로 모리아 교회였습니다.
그는 이 현상을 에반 필립스(Evan Phillips) 목사에게 말하면서 조언을 구했습니다.

에반 필립스 목사는 성령이 명하신 것이라 하면서 그에게 모리아 교회가 있는 지역으로 가라고 조언을 하였습니다.
모리아 교회에서 이반 로버츠는 밤마다 기도회와 말씀 연구를 하면서 역사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여러 이상 현상과 30일 만에 3만 7천 명이 회개를 하였고 5개월 만에
10만 명의 웨일스 사람들이 주님 앞에 나와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자신들의 삶을 바꾸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그 역사의 결과는 교회마다 사람들이 모여 주님의 진정으로 찬양하고
자신들의 일터에서도 기도 모임과 성경 연구 모임을 활성화되고
지역의 술 매상이 급감하고 그들의 언어가 순화되고 운동 경기가 기도 모임으로 취소되고
사회 구조가 뒤흔들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언급하겠습니다.

술집뿐 아니라 극장, 무도회는 문을 닫고 운동 경기장에는 관람자들이 급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법정과 감옥에는 사람들이 없고 경찰들은 파출소를 닫고 예배 모임에서
찬양을 위해 찬양대를 조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랫동안 지급되지 아니한 빚을 사람들끼리 지급하고 가정과 교회에서 상처받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고 한마음이 되었고 지역에 개인주의가 물러가고 사랑이 일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마 가장 극적인 변화는 광부들의 변화일 것입니다.
그들은 언제 일터에서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는 위협에서 일하기에 거친 성격과
또한 많은 자가 심한 알코올 중독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그들에게 성령이 임하자
그들의 그런 거친 성격은 사라지고 일이 끝나면 곧바로 집으로 가서 밥을 먹고
목욕을 한 후 교회에 가서 아침까지 찬양과 기도를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가정 예배와 공공 모임에서 기도 모임이 시작되었고 오랫동안 지속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성경을 찾고 읽고 연구하기에
성경 판매량은 일반 상가의 물품 판매량만큼 급증 되었습니다.
어디에서나 말씀을 전하고 연구하고 영으로 기도하는 사람들이 이 지역을 흔들었습니다.
이러한 성령의 역사는 뉴스를 통하여 세계 각 지역으로 알려졌고
이 성령의 역사는 기도의 사람 리즈 하월즈에게 영향을 주었고
후에 영국 총리가 된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에게도 강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성령의 역사하심은 더욱 왕성하여 세계 각 열방에서 웨일스에서 일어난
똑같은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참고 :Eifion Evans의 Welsh Revival of 1904 와
Brynmor Pierce Jones의 Voices from the Welsh Revival, 1904-1905 )

(이는 미국의 조나단 에드워즈로 인한 대각성 운동과 현상이 같았고
후에 발생한 루이스 부흥의 모습,
사도행전의 성령 역사의 현장과 같은 모습이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바로 성경에서 말하는 진정한 성령의 역사의 장입니다.)

언론의 관심을 받고 이 현상이 일시적인 대중 심리적인 현상인지 조사를 하였지만
이러한 놀라운 사건들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이 성령의 역사는 그 후 세계 지역으로 옮겨지면서 주님의 나라와 뜻이 무엇인지 알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진정 성경과 믿음의 선배들이 우리에게 전한 진정한 성령의 역사입니다.
그 역사의 현장에는 이러한 성령의 열매가 맺게 되어 있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심리가 아니기에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본질을 바꾸는 즉 새롭게 태어나게 하는 역사입니다.
그리고 성령께서 당신 스스로 작은 자들을 준비시키시고
인간의 방법이 아닌 당신의 방법과 때로 이 모든 것을 인도하게 하십니다.
단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정결한 마음과 믿음…. 이반 로버츠가 전한 복음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고 있는 자신의 모든 죄를 자복하십시오.
자신의 삶에 주님의 역사하심에 대한 어떠한 의심도 제거하십시오.
성령의 역사에 매 순간 순종하십시오.
우리 주님을 모든 사람 앞에서 담대하게 전하십시오.

이는 성령이 임하심으로 이러한 일들이 가능한 것입니다.

진정한 성령의 역사가 없는 곳에서는 사람 모으기에 관심을 가지고
그러한 사람을 모으기 위하여 세상의 탐욕과 타협하고
세상의 법칙을 복음에 도입하므로 복음을 변질시키는 것입니다.

누룩을 소금 대신 주님 전 앞에 드리는 제물에 넣고
자신의 정욕과 욕심 그리고 이생의 자랑을 위하여
“이 제물을 주님께 드립니다” 하고 외칩니다.

그 제사는 주님께서 받지 않으시고
그 지체의 뿌리에는 주님의 심판의 도끼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삶은 세상과 구분되는 열매가 없고
오직 정욕을 위해 자신의 성공 신화를 위해 주님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진정 성령의 역사가 이 땅에는 없는 것입니다.
거짓 복음이 난무하는 자리에 어떻게 살아있는 성령의 역사가 일어날 수 있겠습니까?

오직 심판만 기다릴 뿐!!!

진정한 주의 복음이 주님 사람들의 입에서 나와야 합니다.
주님의 온전한 역사가 이뤄지도록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예수의 오심을 위해 세례 요한이 준비된 것처럼 성령의 역사가 온전히 임하기 위해
사도들의 공생애 훈련이 필요한 것처럼 이반 로버츠가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찾은 그 모리아 교회에서
부흥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작금의 많은 교회에서 전하여지는 거짓 복음으로
우리는 복음을 잊어 왔었습니다.

구약의 요시야 왕은 우상을 타파하면서 성전을 수리하다 주님의 말씀을 발견하였습니다.
우상 타파는 나의 욕망을 주님 앞에서 불로 사하는 것이며
성전을 수리하는 것은 그런 이생의 자랑과 욕망으로 지배를 받은 나의 육체를
주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면서 사는 것이며
그런 여정에서 주님의 말씀 즉 우리를 온전한 구원의 길로 인도하시는
주님의 역사를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출신이 아닌 젊은 광부가 오직 그만이 주께 주님의 나라의 영광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할 때 주께서 그에게 나타나셔서 그분의 일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지금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우리에게 그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출신같이 세상의 성공이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거짓 복음을 전하는 많은 교회들….

200년 전에 예루살렘의 제사장이 아닌 저 버려진 땅 갈릴리의 나사렛에서 목수의 아들로
그곳에서 작은 자들을 모아 구약의 약속을 이루신 우리 주님

우린 진정 복음을 잃어 왔고 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이런 작은 자들을 사용하셔서 그분의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성령의 역사를 일으키십니다.

부흥 일기의 저자 케빈 아담스는 역사적으로 성령의 임재하심을
연구한 결과를 이런 귀결로 마무리를 합니다

“하나님은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기로는 전혀 그분의 일로는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모아
(출신이 좋지 않거나 교육을 받지 못하였거나 부유하지 못한 자 등 세상에서 무시당하는 자)
그분의 일을 이루십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종말론의 역사입니다.

주님의 때에 성령이 온전하게 임하시면
주님의 왕국(주권)이 하늘에서 이뤄진 것처럼
이 땅에서도 이뤄지게 됩니다.
그 성령의 역사는 예수의 복음으로 깨짐을 받고
성령이 말씀을 듣는 자들을 감동하여
골수와 뼈를 쪼개어 새로운 사람으로 만들어
성령의 그 안에 임재하여 주님의 전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성령의 열매가 맺어지면서
척박한 이 사막의 땅에 새로운 물줄기가 일게 됩니다.
이것이 생명이고 바로 태초에 주님께서 계획하신 동산입니다.
(사도행전의 역사와 각 시기의 성령 역사(부흥)는 이러한
우리가 영원히 거할 영원한 집의 모형입니다) 이것이 바로 종말론의 시작이고 끝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 모습을 이렇게 표현하였습니다.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이사야 11장 6-10)

이 찬양이 우리의 모든 것이 되게 하소서….
http://www.priday.com/pridaynew/Audioppltd/I%20will%20sing/04%20My%20Jesus%20I%20Love%20thee.w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