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1993-1994년 이스라엘의 텔 단(Tel Dan)에서 발굴된 기원 전 870년 경에 만들어진 돌판으로
아람 왕 하자엘의 전쟁 승리에 관한 기록이다.
이 돌판이 성서 고고학적 가치로는 최초로 다윗 왕조의 실존을 언급한 구절이 작성되어있다.
“이스라엘 왕과 다윗 왕가”란 단어가 돌판에 적상됨으로 고고학적으로
처음으로 다윗 왕가의 실존을 언급한 증거가 되었다.

구약 성경의 역사적 진실성에 관하여 여러 논란이 있다.
족장 시대에 언급된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등 인물들에 관한 고고학적 증거는 찾을 수가 없다.
이러한 경우는 성서의 인물뿐 아니라 어느 역사 속의 인물이 왕조 시대가 아닌
작은 부족의 족장일 때 현재의 고고학적 유물의 증거에서는 찾을 수가 없다.
단, 이 경우는 당시의 고대 비교 문화 연구에서 어느 자료에서 서술된 인물의 배경에 관한
동시대의 지역의 사회, 문화 배경사를 비교하여 어느 정도 그 인물의 설화 등 구전된 전승사에 관하여
신뢰의 정도를 제공할 수가 있다.

즉 완전한 허구의 이야기, 아니면 당시의 역사 인물의 구전 전승된 내용을 비평학적 관점에서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지고 해석을 하는 경우이다.

현재 구약 성서의 족장 시대의 내용은 19, 20세기의 고대 근동 지역의 고고학적 발굴로 후대에 만들어진
허구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면 왕조 국가를 이룰 수 있는 인물이나 왕조의 이야기에 관한 평가는 어떠한가?
구약에서 모세와 다윗 왕조의 이야기에 관한 고고학적 논의는 어떠한가?

성서 고고학은 19세기에 태동하였다.
그리고 20세기에 놀라운 여러 지역에서 고대 근동의 고고학적 발굴로
구약 성경의 이스라엘 역사나 인물에 관한 역사적 진실성을 어느 정도 평가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사실 19세기에 강하게 불게 된 고등 성서 비평의 바람이 성서의 신뢰성과 진위성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고고학적 전문 교육을 받은 초창기 성서 고고학자들의 시각은 이러한 성서 비평의 시각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고고학적 연구가 시작되면서 발굴된 역사적 자료는 단순히 논리나 추론으로
성서의 역사성을 비판하는 관점에 심각한 도전을 주게 되었다.
성서 고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올브라이트(William Foxwell Albright)도
성서 비평가의 관점에서 성서 고고학을 시작하였지만 발굴된 자료의 증거로 성서에 관한 그의 시각을 변하게 했다.

물론 현재에 와서 그의 고고학적 성과 결과도 몇 가지 잘못 해석된 결과물로 비판을 받지만,
그가 이룩한 성서 고고학의 기초에 관하여는 누구도 그의 업적의 기여도를 부정할 수는 없었다.

현재의 성서 고고학의 흐름의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를 할 수가 있다.

한 부류는 구약 성서에서 언급된 대부분 내용을 실제 역사적 사실이라고 믿는 최대주의자(Maximalist)와
다른 부류는 성서에서 언급된 인물이나 사건이 역사적 신뢰성이 거의 없고
단순히 신앙을 위하여 창작의 작품이나 전설의 내용이라고 믿는 최소 주의자(Minimalist)이다.

쉬운 예로 최대주의자는 모세의 출애굽과 가나안 정벌을 역사적 사실을 인정하지만
최소 주의자들은 이런 사건이나 인물이 가공된 사건이나 인물로 평가하는 부류이다.

대중적 인기나 언론의 인기를 끄는 부류는 최소 주의자들이다.
그들이 주장한 내용은 기존의 신앙 관점을 흔드는 매우 파격적인 내용이기에
많은 대중의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성서 고고학의 흐름에서는 최대주의자와 최소 주의자의 주장이 시대에 따른 고고학적 발굴된 자료에 따라
주도권의 흐름이 달라져 왔다.

현재의 대다수 학문적 흐름은 최대주의와 최소주의의 각 양단 주장의 균형을 갖는 학문적 위치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즉 구약 성서의 큰 흐름에 관한 사건이나 인물의 역사성을 의심하는 학자들은 거의 없고
세부적인 사건의 경우에는 확대 해석이나 후대의 구전 전승의 교훈을 강조하기 위하여
어느 정도 비역사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이다.

사실 이러한 관점은 문서 비평학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된다.
성서뿐 아니라 거의 모든 고대사의 전승된 기록은 이러한 한계를 가는 것은 학문적으로 사실이다.

성서 고고학에 관한 일반 대중을 위한 좋은 영상을 소개하겠다.
이 영상에 관한 개인적 평가는 학문적으로 잘 균형을 갖춘 내용이다.
어느 특정 기독교 기관이 기독교를 선전하기 위하여 제작한 영상이 아닌
히스토리 채널이 일반 대중이 성서 고고학의 이해를 위하여 제작한 영상이다.

현재 성서 고고학의 흐름을 균형이 있게 소개한 내용이다.
학문적 균형을 갖는 관점을 가지고 일반인에게 구약의 성서 고고학을 소개하면서
구약의 역사적 신뢰성을 잘 설명해주는 영상이다.

단지 이 영상의 약간의 비판적 관점은, 실제 성서 고고학의 일반적 흐름에서 최소 주의자(Minimalist)의 주장은
동영상에서 언급될 정도의 매우 큰 영향력과 학문적 당위성을 갖지를 못한다.
그렇지만 이 영상은 최대주의자와 최소 주의자의 주장을 기계적 중립의 관점에서 설명하기 위하여
최소 주의자들의 주장을 강조한 점이 실제 학문적 평가와 많은 차이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House of David” inscription
Tel Dan
9th century BCE
Basalt
H. 35 cm W. 32 cm Th. 26 cm
IAA 1993-3162, 1996-125